김영익 교수의 4분기 시장 전망

지난 2024년 9월 25일 삼프로 TV에서 공유된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김영익 교수의 4분기 시장 전망을 정리해 보았다.

4분기 시장 전망 요약

  • 9월 주식 시장의 조정은 매수의 기회다. 이후 12월까지 상승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하지만 내년 상반기부터는 경기 상황을 반영해 조정을 보일 것이다. 그러므로 단기적인 관점으로 9월에 씨를 뿌리고 12월에 수확하면 괜찮으리라 생각한다. 씨를 뿌릴 곳은 미장보다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는 국장이 좋다.
  • 당장 경기 침체가 찾아오지는 않겠지만 내년 상반기에는 경기 침체 구간으로 들어갈 것이다. 장단기 금리가 역전된 지 오래되면서 이번에는 다른 것이 아니냐 의견들이 있었지만 이번에도 경기 침체를 피해 갈 수는 없을 것이다.
  • 현재 채권 금리가 단기 바닥을 찍고 반등하고 있다. 하지만 내년 상반에게는 금리가 다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렇기 때문에 연말 즈음에는 채권 비중을 늘려도 좋다.

4분기 시장 전망에 대한 논리

주가는 경기와 금리를 반영

연준이 얼마 전 빅 컷을 단행했다. 이는 앞으로 미국 경제가 둔화될 것을 염려해서라고 본다. 현재까지 미국 경제는 아주 좋은 상황이었지만 연말로 갈수록 점점 둔화될 것이다. 반대로 기준 금리는 계속 낮춰갈 것이다. 주가는 경기와 금리를 반영하는데, 이번 4분기에는 경기보다 금리의 영향을 더 크게 받아 주식 시장이 상승할 것이라고 본다. 내년 상반기 정도 되어야 주식 시장은 경기를 반영하며 조정을 보일 것이다.

달러 인덱스는 코스피가 유리한 방향으로 움직일 것

지금까지 국장은 소외되었고, 미장이 좋았으나 앞으로는 달라질 것이다. 어느 시장이 더 좋은지를 결정하는 것은 달러 인덱스이다.

KOSPI/S&P500 상대지수와 달러 인덱스(DX-Y.NYB)
KOSPI/S&P500 상대지수와 달러 인덱스(DX-Y.NYB)

2008년 이후 달러 인덱스와 KOSPI/S&P500 상대지수는 상관계수 0.86 수준의 높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일 확률이 크다는 소리다.

미국의 기준 금리와 달러 인덱스
미국의 기준 금리와 달러 인덱스

2014년 이후 미국 기준 금리와 달러 인덱스는 상관계수 0.63 수준의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현재 연준의 스탠스로 보아 앞으로 기준 금리를 점진적으로 인하할 것이 예상되는데, 이는 일본의 기준 금리 인상 움직임과 더불어 달러 인덱스를 하락시키는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그러면 KOSPI/S&P500 상대지수는 상승할 것이고, 이를 통해 분자인 S&P 500 보다 분모인 KOSPI의 상승 폭이 더 클 것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하지만 이번 4분기까지는 국장 보다 미장이 더 좋을 수도 있다.

한국도 곧 기준 금리 인하가 시작될 것

미국 기준 금리와 한국 기준 금리
미국 기준 금리와 한국 기준 금리

2000년 이후 미국 기준 금리의 변화는 한국 기준 금리에 2개월 선행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둘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며, 상관계수는 0.66 수준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물가는 많이 안정되었고, 수도권 집값 상승도 개선되고 있는 상황이라 올해가 가기 전에 한국의 기준 금리는 3.0%를 목표로 두 번의 인하를 예상한다.

한국 기준 금리와 국고채 3년 수익률
한국 기준 금리와 국고채 3년 수익률

시장은 이미 한국은행의 기준 금리 인하를 반영하는 중이다. 우리나라 시장 금리를 대표하는 것이 국고채 3년 수익률인데, 2015년 이후 기준 금리 변화에 3개월 정도 선행했다. 상관계수는 무려 0.95 수준이다. 현재 이미 2.8%까지 하락한 상황으로 평균 괴리를 감안했을 때 시장이 기대하는 금리는 2.4% 수준이다.

다시 커지는 대중 수출 비중

2018년 대중 수출 비중은 최고치 27%를 기록하였고, 이후 올 상반기에는 19.6%까지 떨어졌다. 반면 대미 수출 비중은 10%에서 19%까지 상승했다. 최근 발표에 의하면 중국 비중이 21%로 반등, 미국 비중은 17.6%로 하락했다.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미국보다는 중국 쪽으로 다시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미국 경제는 상대적으로 둔화되고, 중국 경제는 상대적으로 좋아지면서 우리나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김영익 교수의 정확히 워딩은 아니지만 맥락상 이렇게 해석된다.)

미국채 10년 수익률이 내년 상황을 보여준다

미국채 10년 수익률을 장기적으로 보면 미국 기준 금리 보다 1.4% 정도 높다. 최근 해당 수익률이 3.7% 부근까지 하락했는데, 이것은 기준 금리가 향후 2.3% 수준까지 하락할 것을 시장이 미리 기대하고 있었다는 말이 된다.

2024년 9월 FOMC 점 도표
2024년 9월 FOMC 점 도표 (출처: https://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fomccalendars.htm)

이후 9월 FOMC 점 도표가 발표되면서 2026년 말의 기준 금리 중간값이 2.9% 수준으로 높게 확인되었다. 그로 인해 10년 국채 수익률은 바닥을 찍고 다시 반등하는 중이지만 사실 시장이 맞다고 본다. 점 도표 상에서 내년 말 기준 금리 중간값은 3.4% 수준이지만 경기 침체의 여파로 기준 금리를 2.5%까지 인하해야 하는 상황이 올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실업률의 12개월 이동 평균이 최근 상승하는 모습, 그리고 GDP 사이클에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소비가 이미 추세선 밑으로 하락한 모습이 내년 상반기 경기 침체를 예상하는 근거이다. 다만 아주 깊은 침체는 아닐 것이다.

기타 여담

중국의 대규모 부양책은 성공할 수 있을까?

세계 경제의 평균 성장률은 3.2% 정도이다. 중국이 아무리 과거 대비 부진하다고 하지만 중국의 성장률은 여전히 그보다 높다고 본다. 만에 하나 실물 경제 성장의 여지가 부족하다 하더라도 여전히 금융 시장의 성장 여지는 한참 남아있다.

시진핑이 아무리 통제하려고 해도 시장을 통제하는 것은 쉽지 않다. 공산당은 사람을 통제할 수는 있어도 시장을 통제할 수는 없다는 것을 과거 경험을 통해 느꼈다. 또, 중국은 위안화를 국제화하려고 노력 중이다. 그렇기에 시장 통제는 더욱 어려울 것이다.

현재 한국이 미국 보다 기준 금리가 낮은 이유

한국의 금리는 평균적으로 미국의 금리보다 높았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연준의 기준 금리 인상에서 미국 보다 낮은 금리에 머무르게 된 것은 구조적인 현상이다. 금리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잠재성장률인데, 앞으로 잠재성장률이 미국에 못 미칠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 잠재성장률은 양국 모두 2% 수준으로 비슷하다. 하지만 5년 후를 내다보면 미 의회 추정 데이터 기준으로 미국은 2% 수준, 한국은 1% 중반 정도이다. 과거하고는 전혀 다른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본다. (이 부분은 아이러니하다. 한국 시장에 투자하라고 하는 김영익 교수의 의견에 배치되는 부분. 투자해도 미장보다 더 상승할 수 있을 정도로 저평가 되었다는 말인가?)

금과 유가는 장기적으로 상승할 것

현재 금값이 단기적으로 과한 상승을 보이긴 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계속 우 상향할 것이라고 본다. 금값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달러 인덱스와 미국 금리이다. 앞으로 둘 다 하락을 예상하기 때문에 금값은 장기적으로 상승하리라 본다.

유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코스피에 1개월 정도 후행하는 모습을 자주 보이는데, 앞으로 국장이 상승하면서 유가도 같이 상승할 것을 예상한다.

나의 생각 정리

여기서부터는 김영익 교수의 메시지가 아닌 내 생각이다. 이분의 전망을 정리하면서 한 가지 의문점이 생겼다. 앞서 한국이 미국 보다 기준 금리가 낮은 이유로 우리나라의 어두운 잠재성장률을 지목했다. 그리고 과거와는 다른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까지 설명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는 미장보다 국장이 낫다는 메시지가 아이러니하게 느껴진다. 그래도 될 정도로 국장이 저평가 되었다는 말인가? 희망과 거품이 공존하는 장 보다 희망은 없지만 괴리가 큰 장이 낫다는 게 맞는 말인지 의문이다.

방송 링크

https://youtu.be/ml62VFuUd4M?si=XcM_fP9o-6IHWd_n

김영익 교수의 4분기 시장 전망 (출처: 삼프로TV 인뎁스60 20240925)

 

※ 위에 나온 차트들은 안드로이드 앱 Trindex에서 무료로 제공되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다음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안드로이드 앱 Trindex 소개